우리 나라 각지의 산기슭에서 절로 자란다. 중국 동북지방, 로씨야 원동지방, 일본에도 퍼져 있다.
설명
대표이미지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50~150cm이다. 줄기는 곧추 자라며 웃부분에서 가지를 친다. 뿌리줄기는 짧고 굵으며 곧추 자라는데 잔 뿌리가 많다. 뿌리잎은 포기 져 나며 줄기잎은 어기여 난다. 줄기밑부분의 잎은 심장모양이고 잎꼭지를 따라 날개를 이루기도 한다. 가지의 잎은 꼭지가 짧거나 없고 긴 닭알모양 또는 버들잎모양이다. 잎량면에는 짧은 털이 덮여 있다. 9~10월 줄기끝에 머리모양꽃차례가 여러개 모여 고른꽃차례처럼 된다. 머리모양꽃차례의 변두리에는 혀모양의 흰색암꽃이 피며 가운데에는 관모양의 노란색두성꽃이 핀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버들잎모양인데 한개의 모난 줄이 있다. 10월에 여문다. 번식은 씨로 한다. 습기가 있고 그늘진곳에서 잘 자란다.
쓰임새
잎과 줄기에는 단백질, 지방, 당질, 조섬유소, 광물질, 프로비타민A와 비타민 B₁, B₂, PP, C 등이 들어 있다. 참취는 고유한 향기가 나며 맛이 좋은 산나물이다. 4~6월에 줄기와 잎을 뜯어 데친 다음 하루동안 물에 우려서 국을 끓여 먹거나 무쳐 먹으며 볶아도 먹는다. 또한 잎은 쌈을 싸서 먹으며 데쳐서 말리거나 소금에 절여 두고 먹기도 한다. 뿌리는 상처가 곪았을 때와 염증을 없애는데 쓰며 간염약의 원료로도 쓴다.
이미지를 올려주세요.
인공지능이 좀 더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PC에서 이미지를 댓글에 첨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